Market

BTC는 저번주 지속적인 비관론 속에서 반등을 시작했고 제 최소 타겟인 $65,000을 넘어 $67,000까지 반등을 완료했습니다. 현재 지속적으로 범위내에서 횡보하고 있지만 불안정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주전부터 이어진 전쟁을 비롯한 여러가지 매크로 폭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여전히 BTC가 $60,00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신기하지만, 이번주에도 여전히 불안한 매크로 상황과 GDP, PCE 경제 데이터 발표 및 주식 어닝시즌을 감안할 때 $67,000 레벨에서 헷지를 권장했습니다. (Greekslive 옵션 커뮤니티)

5월초는 또 다른 중요한 이벤트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5월 1일 – QRA, FOMC
  • 5월 첫째주 – 대부분의 주식 어닝
  • 5월 6일~10일 – BTC 채굴 기업 어닝

상당히 불안한 몇 주가 지속될 것 같습니다. 현재 시장을 판단하자면, 범위내에서 단기 트레이딩에 적합하며 범위를 돌파할 때 까지는 방향성을 확신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즉, 이 횡보는 예상보다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BTC가 4월에 $80,000에 도달 할 것 같다고 말한 제 한달 전 뷰는 확실히 틀렸지만 여전히 BTC는 Top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먼저 이 불안정한 상황이 진정되어야 합니다. 전체 상황이 더욱 악화된다면 횡보/약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분간 너무 과도한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트코인 거래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직 아무것도 변한것이 없기 때문에 저는 너무 강한 약세를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여전히 낙관적인 감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60,000 레벨에서의 매수 주문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오늘 갈색 고래가 BTC를 매도했지만 한달전과 비교해서 특별히 변한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범위를 아래로 돌파하기 위해선 많은 현물 매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저는 가격이 하락할때마다 $60,000 레벨에서의 매수 델타를 체크하고 있습니다.

선물 베이시스는 한달 내내 지속 하락하여 30%에서 10% 아래까지 하락했습니다. CME 선물 OI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를 좋게 말하면 시장이 정상화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고, 나쁘게 말한다면 시장 열기가(수요) 줄어들고 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으로는 분명히 리스크 Off인 상황입니다. 저는 다음 상승을 위한 필요 조건들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빅 뉴스이자 가장 큰 관심 이슈는 IBIT의 71일 연속 유입이 마침표를 찍었다는 소식일 것입니다. 또한 GBTC 유출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ETF 흐름은 분명히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적인 부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이 소식은 분명히 약세 소식입니다. 제가 말씀드렸듯이 TradFi는 매크로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리스크 Off 상황에서 ETF 유입이 줄어드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기존 거래소의 거래량이 여전히 비중이 높기 때문에 ETF가 가격을 상승시키기에는 아직 많이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홍콩은 4월 30일부터 BTC 현물 ETF 거래가 시작됩니다. 분명히 장기적으로 낙관적인 소식이지만, 유입량은 제한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중국 본토는 크립토 투자가 금지되어 있고 홍콩 시장은 미국 시장보다 규모가 작습니다.

분명히 71일 연속 유입인 IBIT의 10위 기록은 대단한 기록인 것은 사실입니다. 13F를 통한 기관들의 ETF 보유 소식도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몇년전만 하더라도 이러한 것들은 상상할 수 없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놀랍습니다. 장기적으로 여전히 긍정적입니다.

오늘 ETH 현물 ETF가 5월에는 승인되지 못할 것이라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저는 전혀 놀랍지 않았습니다. 5월 승인 확률은 한달전부터 0%에 가까웠습니다. 저는 몇주간 ETH에 대해 전혀 언급을 하지않았습니다. 승인이 된다면 올해 최고의 거래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아무 배팅도 하지 않았습니다. ETH 현물 ETF는 BTC 및 크립토 전체 마켓에도 영향을 주며 시장의 활력을 넣어줄 좋은 재료인 것은 사실이지만, 지금 당장의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ETH/BTC는 이러한 소식에도 추가 하락이 없었으며 회복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데… 분명히 이상합니다.

이번주 IV는 10포인트 하락하며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최근 몇주간 보기 힘들었던 학살. 지루한 시장 움직임이 지속되며 사람들의 기대 역시 줄어들고 있습니다. 범위 횡보, 높은 vol 환경에서 옵션 매도는 매력적이였습니다. 현재 많은 레버리지가 지워졌고 높은 변동성 환경이 어느정도 식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지기에 IV는 하락 추세를 몇주간 더 유지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명심하세요 반감기는 밈입니다. 즉각적인 수요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오늘 GDP 발표는 이전 수치보다도 낮았고 예상치보다도 낮았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고 GDP가 낮아 사람들 사이에서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토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다음 GDP에서 더욱 명확해지겠지만 저는 CPI가 급격하게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GDP가 1.6% 성장한 것에 대해 나쁘다고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실업률은 높아지지 않았고 경제는 여전히 성장중입니다. 하지만 나빠질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GDP와 실업수당 데이터가 발표되고 Yield는 시장에게 폭탄을 선물하고 있습니다. 10Y는 4.8(패닉 레벨) 직전인 4.7%까지 상승했으며 2Y는 올해의 금리인하 기대를 낮추고 있습니다(올해 한번 또는 한번도 금리인하가 없음). 데이터에 대해 정직한 반응이지만 10Y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은 시장에 분명히 좋지않은 신호입니다. 계속 체크하는 것이 도움될 것입니다.

롱 포지션이 아직은 조심해야 하는 이유가 내일 있을 PCE 데이터 발표 때문입니다. 물론 CPI가 뜨거웠기 때문에 PCE 역시 이미 시장에 어느정도 반영이 되었을 것이라 예상되지만, PCE는 연준의 인플레이션 데이터이기 때문에 예상보다 높다면 분명히 좋지 않을 것입니다. 아직은 긴장상태.

어닝에서 가장 주목 받았던 것이라면 TSLA와 META일 것입니다. 여기서는 META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META의 어닝은 분명히 좋은 결과였지만, 가이던스가 나빴습니다. 기대이하 가이던스에 주가는 20% 하락했습니다. 여기에는 META의 수익은 대부분 광고 사업이고 자본지출이 늘어나게되면 수익성이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은 AI에 대한 기대가 많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기대는 단기적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재 AI 관련된 섹터 모두가 영향을 받고있습니다.

SPX는 저번주와 같이 여전히 조정 국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5000 레벨이 방어되지 못하면 이전 ATH인 4800 레벨을 다시 테스트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음주 상당히 많은 기업 어닝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움직임은 여전히 불안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장 움직임은 대부분 유동성이 큰 영향을 끼치지만 이번 어닝은 매크로 데이터, AI 기대치와 더불어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These are all my personal interpretations and opinions

NFA DYOR 🙂

Categorized in: